두번째 이야기
🌾COP 28 D-27. 식량 시스템을 둘러싼 논의들! 🌾
식량 시스템(Food System)은 간단히 말해 우리가 먹는 음식이 어떻게 생산되고 소비되는지를 전체적으로 생각하는 접근 방식이에요. 농식품 공급망 전체에서 사람, 정책이 어떻게 음식 생산과 소비를 결정하는지, 그리고 기후, 생물다양성, 에너지, 금융, 건강 등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고려하는 거죠.
왜 식량 시스템에 대한 논의가 있는 걸까? 🧑🌾
식량 시스템은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생계와 경제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특히 아프리카에서는 식량 시스템이 일자리의 62%를 차지하고 있죠. 기존 식량 시스템은 기후변화 영향을 크게 받고, 생물다양성 손실 등에 치명적 영향을 끼치는 등의 문제가 있어 식량 시스템의 빠른 변화가 필요한 상황이에요.
COP 28전, 식량 시스템에 대한 어떤 논의들이 있었을까요? 🧐
COP 28이 다가오면서 식량 시스템 변화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요. 식량 시스템이 기후와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주요 주제로 부각되고 있죠. G7 지도자들은 식량 시스템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한 ‘히로시마 행동 성명’에 모두 동의했어요. 이 성명은 안전하고 지속할 수 있으며, 영양이 풍부한 식량이 전 세계적인 확산이 이루어질 것과 소규모 농업인 지원, 기후 위기 대비를 위한 스마트 농업, 생태계를 고려한 식량 생산 방법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을 명시했어요. 또 아프리카 정상들이 채택한 ‘나이로비 선언’, UN 사무총장의 ‘가속화된 식량 시스템 변형을 위한 행동 요청’에서도 기후 탄력적인 농업의 실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COP 28에서 어떤 논의들이 이루어져야 할까요? 🤷♀️
이번 COP 28이 열리는 아랍에미리트(이하 UAE)는 이미 물 부족으로 인해 기후변화로 인한 농업 생산 변화를 체감하고 있어요. UAE는 COP 28 협상에서 식량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포함하고 관련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에요. 이에 비영리 싱크탱크 IISD(국제지속가능발전연구소)는 식량 시스템이 더욱 빠르고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를 끌어내기 위한 내용을 제시했는데요. 농업 및 식량안보에 대한 협약이 공동으로 협약될 것, 자금 조달 기회가 마련될 것, 적응 목표 달성을 위해 식량 시스템의 목표와 지표를 설정할 것을 언급했어요. 또, 대규모 농업 생산국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과, 식량 시스템 전환에 초점을 두는 것이 에너지 전환의 중요성을 흐리지 않도록 할 것을 주의했어요. 그리고 식량 시스템에 변화가 필요함과 이러한 의지를 구체적인 행동과 투자로 전환해야 함을 강조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