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은 약 2주가량 뜨거운 협상이 이뤄지는 만큼, 딱 하루! 쉬는 날이 있습니다. 이번 COP28에서는 12월 7일이 바로 ‘Day of Rest’였는데요. 기후변화청년단체GEYK 친구들은 어떤 여정을 즐겼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중동의 이국적인 생태계, 사막에서 익숙한 플라스틱들을 보다?! 🐫
아랍 에미리트를 떠올리면 어떤 모습이 가장 먼저 생각나나요? 바로 사막이죠! 아침부터 사막 투어를 떠난 멤버들은 붉은 모래가 많아야 할 사막에 플라스틱이 많다는 사실에 굉장히 놀랐어요! 사막은 풍화 작용이 많아 바람을 타고 플라스틱이 흘러왔나 봐요.
이 사진에서만 봐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사막의 모습은 아니죠?? 모래와 암석으로 이뤄진 이국적인 청정 자연을 기대했으나, 눈앞의 쓰레기들을 보며 더 큰 충격을 받았어요. 특히 사막은 개방적인 지역이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플라스틱이 유입될 수 있어요. 그래서 이 기회에 우리의 삶에서의 플라스틱 오남용 문제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답니다.
한편, 사막 생태계에서는 가끔 나무를 발견할 수도 있어요. 이는 해당 지역에 지하수가 있다는 신호랍니다! 그러니 만약 사막에서 오아시스나 물을 찾기 위해서는 푸르른 나무를 찾으면 된다고 합니다!
두바이가 생각하고 있는 미래는? 🌌
여러분들은 두바이를 연상하면 어떤 건물들이 떠오르나요? 부르즈 칼리파와 두바이 프레임에 이어 새로운 랜드마크인 두바이 미래 박물관은 작년 초에 완공되었어요. 사실 이 박물관은 미리 홈페이지로 예약해야 하는 엄청난 인기가 있는 박물관이랍니다?!
미래박물관은 외관부터 매우 특이해요. 아랍어로 쓰인 외관은 곡선미를 부각하죠~ 내부도 외부와 마찬가지로 아랍어들로 가득 차 있었는데요, 이 박물관은 UAE 건국 100주년인 2071년을 상상하며 지어졌다고 해요. 그래서 그런지 이런 아랍어 디자인이 더욱 신비로움을 더했답니다.
이곳은 멤버들이 가장 좋아한 공간 중 하나였습니다. DNA 라이브러리에는 총 2,400종 이상의 생물 모형이 전시되어 있었답니다! 심지어 이 생물종들의 생태계 속 역할까지도 소개되었어요. 또한, The HEAL Institute에서는 생물종들을 치료하는 인큐베이터도 개발 중이었습니다!
우리는 과연 우주에서 에너지를 공급받아 생활할 수 있을까요? 과연 자연을 현 수준으로나마 지킬 수 있을까요? 플라스틱이 없는 삶을 살 수 있을까요? 전시를 관람하면서 멤버들은 2071년 지구 미래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어요. 앞으로 우주, 자연, 웰빙을 위해 어떤 기술들이 개발될지도 같이 기대해 보아요~
COP28에서 추천하는 아랍 에미리트의 모습 👍
COP28 홈페이지에서는 지속가능성 관련 다양한 가지 투어 상품을 소개하고 있어요. 여기서 아랍 에미리트의 2050 넷제로 달성을 위한 활동들을 살펴볼 수 있답니다?! 아쉽게도 특파원들은 이런 꿀팁을 늦게 알게 되어 참석하지 못했지만, 여러분들을 위해 아랍 에미리트의 숨은 그린 스팟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부다비 환경 기관이 주최한 주발리 맹그로브 공원 투어는 아부다비 북동부 외곽, 주베일 아일랜드에 위치한 공원이에요. 이 지역은 자연과 공존하며 개발된 곳으로, 맹그로브는 특별한 열대 생태계로서 더욱 중요한 가치를 지녔답니다! 이곳은 여러 생물종의 서식지이자 생물다양성의 보고라고 할 수 있어요. 특히, 맹그로브 지역은 UNFCCC에서도 공식 인정한 블루 카본으로서 탄소를 효과적으로 격리하는 데 기여한다고 합니다. 심지어 이곳은 무료로 입장 가능하다고 하니 더욱더 가봐야 하겠죠?!
또 다른 독특한 투어는 BEEAH 기업이 주최하는 공장 견학이에요. BEEAH는 폐기물 관리, 재생에너지, 재활용 등 환경 관리를 주요 사업 영역으로 삼고 있는데요. 아랍 에미리트의 재활용률이 낮은 상황에서만큼 이 기업의 활동은 국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었어요. 2022년에 개장한 최초의 상업용 규모의 에너지 플랜트를 견학하는 경험은 더 이색적이지 않을까요? 심지어 이 플랜트는 매년 300,000톤 이상의 폐기물들을 활용해 30MW의 청정에너지를 생산하고 있고, 이는 28,000 가구 이상의 수요를 맞출 수 있는 정도라고 해요!
휴~이렇게 달콤했던 한여름 밤의 꿈 같았던 휴일을 지나 내일은 바로 GEYK 멤버들이 고대하던 날! 바로 청년의 날을 맞아 한국홍보관에서 엄청난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생생한 행사 소식은 내일 전해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