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이야기
⛈️기후위기보다 해결하기 어려운 게 있다고?⛈️
약 20년 전, 경제학자 니콜라스 스턴은 기후 변화가 "역사상 가장 큰 시장 실패"라고 말했는데요, 최근 유럽 재건 개발 은행(EBRD)은 자연 관련 위기가 기후위기보다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어요. 자연 관련 위기는 우리의 사회와 산업에 어떤 위기를 가져올까요?
위기 인식과 더불어, 실제 해결을 위한 노력 필요💪🏻
PwC에 따르면, 세계 국내 총 생산의 약 58억 달러는 자연에 적정 수준 이상으로 의존하고 있다고 해요. 19개의 주요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회사의 시장 가치의 절반 이상(50.6%)도 물질적 자연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덧붙였어요. 특히 "공공재의 과도한 착취, 경제 시스템에서 자연의 잘못된 가격, 그리고 이를 시정하기 위한 적절한 규제의 부족"을 지적해요. 우리는 문제 해결에 앞서, 자연 관련 위험은 오염, 담수, 토지 이용 및 생물 다양성 등 모든 범위에서 발생하며, 자연은 우리의 공공재와도 같다는 인식을 가져야 해요.
자연을 보존하기에는 구조화되지 않은 시장🚫
EBRD는 국가의 에너지 효율성 투자 등 환경 프로젝트에서 가장 큰 투자자 중 하나이나, NGO CEE Bankwatch는 그 중 자연과 생물 다양성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재생 가능 에너지 프로젝트들을 지적했어요. 예를 들면, Zarafshan과 Bash 프로젝트 등 일부 풍력 프로젝트가 매와 독수리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의 본거지인 중요한 생물 다양성 지역에 배치되었다고 하는데요. 풍력 터빈이 ‘사커 매’와 ‘이집트 독수리’ 등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의 둥지에 너무 가깝게 건설되고 있어요. 특히 Dzhankeldy와 Bash 프로젝트의 송전선은 아시아 방울깃작은느시(houbara bustard)의 주요 서식지를 통과하고 있어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투자자들은 잠재적으로 덜 해로운 위치를 고려하고 누적 영향 평가 등을 수행하는 곳에 투자해야 해요. 가장 큰 문제점은 경제에 대한 자연 가치의 일부만이 시장에 의해 가격이 책정되며, 대부분의 시장은 천연 자원을 보존하거나 지속 가능하게 관리하도록 구조화되지 않았다는 점이에요.
새로운 자연 전략 프레임워크가 필요해요🔑
기후변화보다 자연 관련 문제가 더 해결하기 힘든 이유는 새로운 사고, 데이터 및 도구가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은행이 자연에 대한 새로운 전략의 일환으로 취할 계획의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아요.
1) 생물다양성 순이익의 기회를 식별하기 위해 환경 실사를 수행하는 국제 관행을 유지하기 위해 환경 및 사회 정책을 검토할 것.
2) 청녹색 인프라, 오염 방지 및 순환 경제, 자연 거버넌스 등 주요 영역에서 정책 대화에 참여하고 기부자와 협력하여 시장 실패를 해결할 것. 더 나은 운영 관행을 장려하고, 새로운 자연 금융 모델을 개발하는 조치를 포함할 것.
3) 자연 영향과 의존성에 대한 보고를 위한 관련 공개 표준과 일정을 따르고, 관련 정보를 공개할 것. |